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M 제너럴모터스의 노조 합의

728x90
반응형

 

 

 

23년 10월 30일자로 제너럴모터스(GM)가 미국 자동차노조(UAW)와 6주간의 파업을 종료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자동차 노조와의 잠정적 합의 

 

잠정적 합의는 파업의 영향을 받는 다른 두 자동차 제조업체인 포드와 크라이슬러 제조사 스텔란티스의 유사한 거래에 따른 것입니다. 거의 50,000명의 근로자와 수십 개의 현장이 이 조치에 참여했는데, 이는 노조 역사상 처음으로 세 회사를 동시에 대상으로 삼은 것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번 합의가 훌륭하다고 환영했습니다. 이 기록적인 합의는 10여년 전 금융 위기 동안 업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것을 포기한 자동차 노동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합니다 라고 바이든은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바이든은 파업이 시작될 때 노동자들의 대의명분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 위해 피켓 라인을 방문했는데, 이는 현대에서 그렇게 한 최초의 현직 대통령이 된 것으로 여겨지는게 특징적입니다.

 

임금인상이 최대 150% 까지 열림을 시사

 

제너럴 모터스, 포드, 스텔란티스는 이제 4년의 신규 계약 기간 동안 약 25%의 임금 인상과 소위 "임시" 직원의 근무를 더 쉽게 만드는 등 기타 변경 사항을 지불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모든 혜택을 받으세요. 노조에 따르면 최저임금 근로자의 경우 이번 변화는 거래가 끝날 때까지 임금이 150% 이상 인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한다.

 

자동차 노동자들은 새로운 계약이 마무리되는 동안 직장으로 복귀할 것이라고 노조는 성명을 통해 밝혔다. UAW 회장 Shawn Fain은 비디오 연설에서우리는, 우리의 파업이 GM 의 마지막 한 푼까지 짜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를 과소평가했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과소평가했습니다. 라고 마무리했습니다.

 

GM 메리 바라(Mary Barra)의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거래를 환영했다. 그녀는 성명에서 GM은 팀의 기여를 반영하는 한편 우리가 미래에 계속 투자하고 미국에서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UAW와 임시 합의에 도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너럴 모터스에 대한 무디스의 평가

 

신용 평가 기관인 Moody's는 이러한 거래로 인해 각 자동차 회사에 1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일부 회사 지도자들은 추가 비용이 노조원이 아닌 직원을 보유한 경쟁 자동차 제조업체에 이점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코넬대학교 산업노동관계대학의 아트 위튼 교수는 이번 협정으로 인해 미국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임금 인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UAW가 그랜드슬램 홈런을 쳤고 모두를 위해 승리했다고 말하면서 UAW 회장이 훌륭한 전술을 연속적으로 전개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숀 페인은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나의 기대를 극적으로 뛰어넘었습니다 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것은 엄청난 성공이며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미래를 위한 좋은 신호입니다. 라는 말과 함께요. 

 

올 봄 당선된 파인 씨는 자동차 노동자들의 싸움을 억만장자 계급에 맞서는 더 큰 싸움의 일환으로 간주하면서 협상에 강경 노선을 취했습니다. 그는 이전 관행에서 벗어나 회담에 대한 정기적인 공개 업데이트를 제공했으며 한때 소셜 미디어 방송에서 회사 제안을 연극적으로 찢어 냈습니다.

 

약 40%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협상을 시작한 노조는 지난 9월 파업이 시작된 이후 선택적으로 새로운 공장을 파업에 추가하는 등 기업들을 방어적인 자세로 유지해 왔습니다. 토요일에 또 다른 GM 시설에서 파업을 선언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의 손실

 

GM은 이번 파업으로 인해 현재까지 이미 8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지난주 밝혔습니다. 낮은 실업률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근로자 수요가 커지는 시점에 자동차 회사의 노사 투쟁이 면밀히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UPS, Amazon, Starbucks 및 기타 업체의 세간의 이목을 끄는 대립을 따릅니다. 

 

노사간 합의는 언제나 기업의 뜨거운 이슈인데요, 과연 GM 이 이번 협상에서 유리한 고시를 가져가게 될 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