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잉글랜드와 웨일스에서 파산한 기업의 수가 2009년 금융 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업가들은 실패로 인한 여파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실제로 최근 몇 년 동안 사업 실패에 대한 낙인이 사라졌고 기업가들은 이에 대해 점점 더 편안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업에서는 높은 수준의 실패가 불가피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이 5년 이내에 실패합니다. 이는 현재 경제 환경의 과제를 고려하기 전의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자신의 사업 실패에 대해 기꺼이 공개하는 한 쌍의 기업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 여름에 폐업한 친환경 소매업체 논플라스틱비치의 가레스과 아내 딘입니다.
휴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사업을 시작하다
42세의 옥스퍼드셔 출신 가레스와 딘은 2018년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가레스는 자동차 산업 홍보 분야에서 20년의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딘은 자격을 갖춘 공인회계사로서 프리랜서로 회계사를 가르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처럼 그들도 꿈의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품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기술이 서로를 보완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창업 아이디어는 모리셔스로의 휴가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둘 다 열렬한 다이버이고 암초에서 비닐봉지를 계속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제조되고 포장된 제품을 소싱하고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가레스는 사업 아이디어를 풀타임으로 수행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정리해고를 했습니다.
우선 그들은 약 60%의 제품을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판매했고, 40%는 무역 박람회에서 만난 소매업체를 통해 판매했습니다. 그들은 포르투갈과 포클랜드 제도처럼 멀리 떨어진 소매업체에 제품 팔레트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초기 성공은 Etihad Airways에 첫 번째 플라스틱 없는 비행을 위해 치약 알약을 위탁 제공한 것이었습니다.
파산을 인정해야 하는 것 또한 큰 도전의 일부
가레스는 그들이 처음으로 사업이 망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시점이 2022년 9월의 작은 매출에서 느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기준으로 볼 때 부유한 사람들조차도 소비 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느끼면서 웹사이트와 소매업체의 수요가 갑자기 감소했습니다.
딘은는 우리 고객은 이제 친환경 제품에 약간의 추가 비용을 지출할지 아니면 단순히 감당할 수 있는 버전의 제품을 구매할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거시경제적 상황은 처음부터 그들에게 불리했다고 가레스는 말하죠. 그는 전례 없는 경제 충격은 매년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모든 새로운 사업에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2019년 4분기에 우리 사업의 25%가 EU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영국이 EU를 떠난 후 그 비율은 0.5%로 절벽에서 떨어졌고 결코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브렉시트 이후 높은 에너지 가격도 소비자 지출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올해 1월 가레스는 다시 정규직 직원으로 일하며 e-모빌리티 회사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일자리를 찾았습니다.딘은는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다시 회계사 프리랜서로 추가로 일했습니다. 그러나 소용이 없었고 6월에 거래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 날 수 있는 공동체
마케팅 경력에도 불구하고 가레스는 홍보와 광고에 한 가지 중요한 오류를 범했습니다. 그는 페이스북 마케팅에 너무 의존했고, 효과가 없어졌을 때 반응이 너무 느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Apple이 2021년 iPhone에 개인 정보 보호 설정 변경을 도입한 이후에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Facebook은 고객 습관에 대한 정확한 프로필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자가 방문하는 사이트를 자동으로 추적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광고 타겟이 줄어들고 비용이 더 많이 낭비되며 웹사이트를 통한 소비자 직접 판매가 감소하게 되었다고 가레스는 말합니다.
그는 이러한 추세를 더 일찍 발견하고 지출을 중단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마진이 부족한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할 때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이제 그는 깨달았습니다. 그는 또한 소매업체와 더 나은 마진을 협상할 수 있어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무역 박람회에 더 빨리 갔으면 좋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소규모 사업을 운영할 때 그것은 실제로 개인 정체성의 일부가 된다고 가레스는 말합니다. 그래서 무너지면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와 그의 아내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받은 지지 메시지에 감동을 받았고, 이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의 폐업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가레스는 그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모든 일이 항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편과 아내가 팀의 일원이 되어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함께 팀을 이루고 서로 정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딘은 이런 일을 다시 하는 것은 거의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게 어떻게 될지 모르겠고, 먼저 이 문제부터 회복해야 하지만, 확실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는 데에는 뭔가 마법 같은 것이 있습니다. 라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