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소 도시까지 퍼지는 친환경의 망
스웨덴 북부의 얼어붙은 작은 군사 도시가 유럽 최초의 상업용 친환경 철강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거대한 굴착기와 굴착기가 스톡홀름에서 북쪽으로 900km(559마일) 떨어진 보덴(Boden) 외곽의 새로운 철강 공장 현장에서 진흙, 얼음, 눈 층을 뚫고 있습니다. 09:00에는 태양이 막 떠 올랐고 기온은 -8C입니다. 일부 근로자들은 재킷을 3~4벌 입고 있으며 차량 내 열선 시트를 켰습니다.
강철은 일반적으로 용광로에서 시작되는 공정에서 만들어집니다. 원료탄과 철광석을 공급받아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지구 온난화에 기여합니다. 철강 생산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보덴의 새 발전소는 배출량을 최대 95%까지 줄이도록 설계된 수소 기술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아직 원격 현장에 첫 번째 건물이 세워지지 않았지만 프로젝트를 주도한 회사인 H2 Green Steel은 2025년까지 첫 번째 상용 철강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새 공장확보를 위한 각 기업들의 노력
새 공장은 2025년까지 친환경 철강을 생산해야 한다 성공하면 유럽 최초의 대규모 친환경 철강 공장이 되며, 기존 철강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품을 사용해 자동차, 화물선부터 건물, 교량까지 모든 것을 건설하게 된다. 유럽의 철강 산업의 대부분은 수세기 전에 시작되었지만 H2 Green Steel은 전염병 이전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신생 기업입니다.
Northvolt가 Boden에서 남쪽으로 2시간 거리에 있는 스웨덴 최초의 거대 전기 배터리 공장을 열었을 때, 배터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강철을 생산하는 보다 친환경적인 방법을 찾고 싶었고, H2 Green Steel은 Northvolt의 창립자 두 명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분사 기업으로 등장했습니다. 오디오: 친환경 철강을 선도하는 스웨덴의 외딴 마을 새 제철소의 중심은 DRI 타워(DRI는 철을 직접 환원한다는 뜻)라는 높은 구조물이 될 것이다. 그 안에서 수소는 철광석과 반응하여 강철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철을 생성합니다.
탄소 배출을 초래하는 원료탄과 달리 DRI 타워의 반응 부산물은 수증기입니다. 신규 그린스틸 공장에 사용되는 수소는 모두 H2Green Steel에서 생산됩니다. 근처 강의 물은 전해조를 통과합니다. 이 과정에서 물 분자에서 수소가 분리됩니다. 수소를 생산하고 발전소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는 전기는 인근 룰레강의 수력 발전과 해당 지역의 풍력 발전 단지를 포함하여 화석이 없는 지역 에너지원에서 나옵니다. H2 Green Steel의 환경 및 사회 담당 부사장인 Ida-Linn Näzelius는 이 곳은 처음부터 독특한 장소입니다. 공간이 있어야 하고 친환경 전력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H2Green Steel은 이미 스페인 에너지 회사인 Iberdrola와 이베리아 반도에 태양 에너지로 구동되는 친환경 철강 공장을 건설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브라질에서 다른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는 2026년까지 스웨덴 북부에 비슷한 화석연료 없는 철강 공장을 열 계획인 또 다른 스웨덴 철강 회사인 Hybrit와 우호적인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북유럽 철강 회사 SSAB, 광산 회사 LKAB 및 에너지의 합작 투자 회사입니다. Vattenfall 회사는 스웨덴 에너지청과 EU 혁신 기금의 국가 자금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브뤼셀에 본사를 둔 기후 싱크탱크 E3G의 수석 정책 고문인 Katinka Lund Waagsaether는 스웨덴이 유럽의 탄소 절감 철강 생산에 있어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그 잠재적인 영향을 맥락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H2 Green Steel은 2030년까지 연간 500만 톤의 친환경 철강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계철강협회(World Steel Association)의 수치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연간 생산량은 약 20억 톤입니다 . Lund Waagsaether 씨는 스웨덴의 생산 능력은 매우 줄어들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티센크루프(Thyssenkrupp)의 친환경 투자
철강 생산 공정의 핵심 부분은 수소가 철광석과 반응하는 DRI 타워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다른 벤처 기업은 유럽에서 사용 가능한 친환경 철강의 비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2027년 프랑스에 수소 기반 공장을 설립할 계획인 GravitHy가 포함됩니다. 독일의 거대 철강업체 티센크루프(Thyssenkrupp)는 최근 2045년까지 모든 공장에서 탄소 중립 생산을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유럽 최대 철강 제조업체인 ArcelorMittal과 스페인 정부는 또한 스페인 북부의 친환경 철강 프로젝트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편, EU는 유럽 기업이 세계 다른 지역에서 값싸고 비친환경 철강을 수입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들일 수 있도록 고안된 탄소 국경 조정 메커니즘(Carbon Border Alignment Mechanism)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마무리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Lund Waagsaether 씨는 "적어도 유럽 환경에서는 철강이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산업계에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지금부터 2030년 사이에 중요한 시기가 닥쳐 이 기간 동안 전 세계 제철소의 약 70%가 수리와 재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용광로를 교체하거나 교체하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지만 Lund Waagsaether 씨는 보다 현명한 장기 전략은 대신 탄소 절감 생산 공정으로 전환하는 데 투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향후 8년은 기업과 투자자가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철강 생산에 대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라고요.
그리고 이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우리를 위축되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대형 철강 생산업체가 이 경로를 따를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룬드는 말합니다. 나는 희망적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우리는 계속 압력을 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고 영국 소재 철강 및 금속 혁신 센터 소재 가공 연구소 Materials Process Institute 의 최고 경영자 Chris McDonald 는 친환경 철강으로의 전환이 일자리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국에서는 정부가 영국 최대 철강업체 두 곳이 석탄 화력 용광로에서 전환하는 것을 돕기 위해 6억 파운드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그러나 영국의 철강 및 금속 혁신 센터인 재료 가공 연구소의 최고 경영자인 크리스 맥도날드(Chris McDonald)에 따르면 영국은 친환경 철강 분야에서 여전히 매우 뒤처진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영국의 에너지 가격이 다른 국가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철강 산업을 지속 불가능하게 만들고 영국에 대한 투자 매력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고 McDonald 씨는 또 다른 과제는 기존 철강 공장이 문을 닫을 경우 산업 중심부의 높은 실업률을 무효화하거나 리모델링 후 직원과 다른 기술을 요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 생각에는 단순히 시장을 개방하고 신규 진입자가 들어오도록 허용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녹색 전환을 관리하는 동시에 사회적 결과를 관리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라고 그는 주장합니다. 보든에서는 H2 Green Steel의 도착이 수십 년 동안 새로운 산업을 요구해 온 지역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주요 기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군대 예산이 삭감되고 이 지역의 대형 병원이 폐쇄되면서 작은 군사 도시는 줄어들었고, 그 결과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주했습니다.
이것은 100년 이상 만에 찾아온 가장 큰 기회입니다라고 사회민주당 시장 Claes Nordmark는 말했습니다. 이것은 일자리를 의미할 것이고, 더 많은 레스토랑을 의미할 것이며, 우리 축구, 아이스하키, 핸드볼 팀에 더 많은 후원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각기업들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은 끝이 없습니다.